티스토리 뷰
엣지 오브 투모로우(Live. Die. Repeat.:Edge of Tomorrow)영화 소개와 등장인물, 줄거리
fullmoo-oon 2024. 3. 27. 15:531. 영화 소개
엣지 오브 투모로우는 일본의 사쿠라자카 히로시의 소설 “All You Need Is Kill”을 원작으로 톰 크루즈와 에밀리 블런트가 주연을 맡은 SF 액션, 루프, 어드벤처 영화입니다. 원작 소설과 달라진 부분이 많지만 기본적인 플롯은 비슷하다고 합니다. 타임 루프는 영화의 흔한 소재인데 엣지 오브 투모로우에서는 한 가지 목적을 위한 수없는 하루가 반복되는 설정입니다. 보통은 반복된 하루가 끝나고 또다시 오늘이 반복되는 설정이라면 엣지 오브 투모로우에서는 주인공이 죽어야 다시 하루가 리셋됩니다. 출연 영화 대부분의 액션신을 대역 없이 직접 하는 것으로 유명한 톰 크루즈가 이번에도 약 40kg에 육박하는 슈트를 입고 촬영했다고 합니다. 톰 크루즈의 전투신만으로도 볼거리가 많지만 이전에 찍었던 비슷한 주제의 “우주전쟁” , “오블리비언” 과 비교하면서 본다면 더 재미있는 감상이 될 것입니다.
2. 등장인물 소개
윌리엄 빌 케이지 소령(톰 크루즈)은 공보장교로 많은 젊은이를 전쟁터로 이끌었지만 직접적인 전투와는 무관한 군인입니다. 연합 사령관의 지시를 거부했다가 이등병으로 강등되어 아무런 준비도 없이 전쟁터 한가운데에 투입되었고 전투 중 외계인의 피를 뒤집어쓰고 타임 루프에 빠지게 됩니다. 리타 브라타스키 중사(에밀리 블런트)는 외계인과의 전쟁에서 유일한 승리를 거둔 전투를 이끌어 전장의 여신으로 불리는 군인입니다. 윌리엄과 동일한 타임 루프를 겪었던 군인으로 그와 함께 외계인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타임 루프로부터 빠져나오기 위해 노력합니다. 브리엄 장군(브렌던 글리슨)은 연합군 유럽 전선의 최고 지휘자로 윌리엄이 하극상을 보이자 이등병으로 강등시켜 최전선에 보내버린 장본인입니다. 군인으로서 하극상은 용납할 수 없는 태도라 여겨지지만 극중 윌리엄의 언급으로 파악하건대 그다지 좋은 성격의 군인은 아닌 것 같습니다. 파렐 상사(빌 팩스톤)는 윌리엄을 전장에 안내하는 군인으로 초반 윌리엄에게 호의적인 태도를 취하지만 전형적인 군인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카터 박사(노아 테일러)는 리타와 함께 타임 루프의 비밀을 연구하는 인물입니다. 공학도로써 리타와 윌리엄의 조력자가 되어줍니다.
3. 줄거리
가까운 미래, 갑작스러운 외계인의 대대적인 침공으로 인류가 멸망 직전까지 몰리자 모든 국가들이 힘을 합쳐 연합군을 조직합니다. 연합군 유럽 전선의 최고 지휘자인 브리엄 장군은 군의 사기를 진작 시키기 위해 공보장교인 윌리엄 빌 케이지 소령에게 전장을 직접 촬영하도록 지시합니다. 하지만 윌리엄은 직접 전쟁에 참여할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이를 거부하고 브리엄 장군은 윌리엄을 이등병으로 강등시켜 최전선에 투입합니다. 전투 경험이 전무한 윌리엄은 전투가 벌어지자 “알파”라는 외계인의 피를 뒤집어쓰고 죽게 됩니다. 그 순간 다시 깨어난 윌리엄은 다시 전투가 벌어지기 전날로 되돌아옵니다. 몇 번의 죽음으로 자신의 상황을 깨닫게 된 윌리엄은 어느 날 전투 상황에서 전장의 여신이라 불리는 리타 브라타스키 중사를 만나고 “내일” 깨어나면 본인을 찾아오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다시 되돌아온 윌리엄은 리타를 찾아가고 리타와 카터 박사의 도움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알게 됩니다. 타임 루프 능력은 다른 피를 수혈받으면 사라지고 외계 생명체인 “오메가”를 찾아 없애버리는 것이 전쟁을 끝내는 방법으로 리타와 윌리엄은 전투를 반복하며 전략을 세우고 이러한 과정에서 서로에 대한 신뢰와 깊은 감정을 쌓아갑니다. 하지만 시간이 반복될수록 윌리엄은 한계를 느끼고, 리타에 대한 감정이 깊어질수록 그녀의 죽음을 보고만 있을 수 없게 됩니다. 또다시 반복된 전투에서 윌리엄은 혼자서 오메가를 찾아가지만 그것은 미래를 알고 있는 오메가의 함정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결국 다시 리타와 함께 오메가를 없애기 위한 전략을 세우던 중 사고를 당해 수혈을 받고 타임 루프 능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로써 지금이 마지막 시도라는 것을 알게 된 두 사람은 오메가를 찾아가고 함께 한 모든 일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리타는 윌리엄에게 참 좋은 사람이라고 말하며 알파를 유인하고 그 사이 윌리엄이 오메가에게 폭탄을 던져 함께 사망하는데 다시 오메가의 피를 뒤집어쓰게 됩니다. 모든 것이 그대로 끝났다고 생각되는 순간 윌리엄은 브리엄 장군을 만나러 헬기를 타는 그 시점으로 돌아오게 되고 훈련장에서 살아있는 리타를 다시 만나면서 영화가 마무리됩니다.
엣지 오브 투모로우에서는 여주인공인 리타의 강한 캐릭터가 인상적입니다. 외계인과의 전투에서 독보적인 능력을 발휘하지만 윌리엄과의 반복되는 시간 속에서 리타도 과거 윌리엄처럼 누군가를 반복적으로 잃는 경험을 했다는 것이 암시되면서 관객으로 하여금 윌리엄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끔 합니다. 처음 전투에 임하는 윌리엄의 모습과 표정이 회차를 반복할수록 진지하고 진중하게 변하는 것을 보는 것도 영화 감상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더글러스 에릭 라이먼(Douglas Eric Liman) 감독이 연출한 2014년 개봉한 영화 엣지 오브 투모로우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또 다른 영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