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영화 정보
영국의 소설가 다이애나 윈 존스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한 애니메이션 작품입니다. 스튜디오 지브리의 대표 작품 중 하나로 스튜디오 지브리 작품들 중에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다음으로 가장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주인공인 소피의 첫 등장은 전쟁으로 혼란한 바깥과는 상반되게 수동적이고 특별할 것 없는 모습으로 주인공이 영화 말미에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하게 됩니다. 더불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을 떠올리면 자연스럽게 흥얼거려지는 테마곡이 장면마다 다르게 변주되는 것을 즐기는 것도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즐기는 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2. 등장인물 소개
하울은 고물과 고철로 뒤덮인 움직이는 성에 사는 마법사입니다. 젠킨스, 펜드래건 등의 여러 개의 이름을 사용하며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여성들의 심장을 가져간다는 소문의 주인공입니다. 소피는 아버지의 모자 가게를 이어받아 운영하던 중 황야의 마녀에 의해 90살 먹은 할머니로 변하지만 그 사실을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저주에 걸립니다. 아무도 없는 황무지로 나갔다가 하울의 성에 들어가 청소부로 살게 되면서 여러 가지 모험을 하게 됩니다. 황야의 마녀는 원래 킹스 베리의 왕실 마법사였으나 황야로 쫓겨나면서 황야의 마녀로 불립니다. 마법으로 젊음을 유지하고 있어 실제 나이는 알 수 없습니다. 호시탐탐 하울의 심장을 노리며 하울을 찾아다니다가 하울과 소피를 연인 사이로 오해해 소피를 90살 먹은 할머니로 만들어버립니다. 캘시퍼는 어린 하울과 계약을 맺고 하울의 심장을 가지고 있는 악마입니다. 하울의 성을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까칠하지만 본성이 착해 작중에서 여러모로 고생이 많은 캐릭터입니다. 마르클은 하울의 성에 거주하는 하울의 제자 겸 견습 마법사 소년입니다. 어리지만 하울의 성에서 모든 살림을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할머니가 된 소피가 성에 살게 되면서 할머니와 손자 같은 케미를 보여줍니다. 설리만은 현 왕실 마법사로 하울의 스승입니다. 인자한 얼굴과는 달리 강력한 마법사입니다. 작중에 펼쳐지고 있는 전쟁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주도하는 입장입니다.
3. 줄거리
아버지가 물려주신 해터 모자 가게에서 일하고 있는 소피는 나이에 비해 의기소침하고 수수한 외향의 소녀입니다. 가족들이 다 떠나고 홀로 남아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소피는 외롭고 자신감이 없어 보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파티에 갈 생각으로 들떠 있지만 소피는 파티에 흥미 없이 모자를 다 만들고 어딘가 외출을 하기 위해 밖으로 나갑니다. 전쟁으로 어수선한 광장을 피해 골목길에 들어선 소피는 병사들에게 희롱을 당하는데 잘생긴 외모를 가진 하울이 나타나 그녀를 구해줍니다. 위기에서 벗어난 것도 잠시 소피가 하울과 연인 사이라고 생각한 황야의 마녀가 소피를 할머니로 만들어 버리고 하울을 찾아가라고 합니다. 하울에게 가기 위해 채비를 하며 거울 속 호호 할머니로 변해버린 자신의 모습을 보고 경악하지만 이내 순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울을 찾아 황무지로 향한 소피는 가는 길에 순무 허수아비를 만나 길을 안내받고 캘시퍼가 움직이는 하울의 성에 도착합니다. 소피의 저주에 대해 눈치챈 캘시퍼는 소피를 성의 청소부로 받아들이고 소피는 소녀였을 때보다 더욱 적극적이고 솔직한 모습으로 하울의 성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전쟁이 점점 커지고 어쩔 수 없이 전쟁에 참여하고 있는 하울은 전쟁을 그만두고 싶지만 말할 용기가 없다며 소피에게 대신 국왕을 만나달라고 합니다. 이에 소피는 왕궁으로 가서 하울의 스승이자 전쟁을 주도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설리만을 만나 전쟁을 그만 두고 하울을 놔두라고 말합니다. 이때 아주 잠깐 젊어지는 소피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처음 하울의 성에 도착했을 때보다 더 젊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소피가 점점 자신을 찾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소피가 걱정이 되어 찾아온 하울은 소피를 데리고 왕궁을 빠져나가며 이제는 지켜야 할 것들이 생겨 더 이상 도망치지 않겠다고 합니다. 설리만의 첩자들로 인해 성의 위치가 발각되고 엉망이 된 하울의 성에서 소피는 캘스퍼를 이용해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려고 합니다. 그러던 중 하울이 캘스퍼와 계약하며 별을 삼키고 심장을 내어주는 어린 시절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때 하울이 마음을 잃어버렸다는 것과 다른 시간이지만 같은 공간에 하울과 소피가 함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소피는 캘스퍼에게 부탁해 하울의 심장을 되찾고 캘스퍼는 하울의 심장을 돌려주고 자유의 몸이 됩니다. 다시 마음을 되찾은 하울은 소피와 행복을 꿈꾸게 됩니다.
4. 감상평
마음이 무거워 심장을 내려놓고 하늘에 닿길 바랐던 하울은 겉모습은 화려하지만 내면은 텅텅 비어 점차 자신의 정체성까지 잃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반면에 소피는 할머니가 되는 마법에 걸렸지만 오히려 더 자유롭게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드러내면서 내면이 성장합니다. 결국 두 사람이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게 되었고 그로 인해 진정한 사랑까지 쟁취하게 된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미야자키 하야오(Joel Schumacher) 감독이 연출한 2004년 개봉한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영화 소개,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또 다른 영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