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벼랑 위의 포뇨(Ponyo on the Cliff by the Sea)의 영화 소개, 등장인물, 줄거리, 감상평
fullmoo-oon 2024. 4. 5. 09:491. 영화 소개
미야자키 하야오가 각본, 감독까지 모두 맡은 작품으로 인어공주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전 장면을 모두 손으로 그려낸 그림들로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의 작품들이 대작이라는 느낌이라면 포뇨는 그보다 조금은 가벼운 느낌의 애니메이션입니다. 스토리 자체가 아이와 어른에게 익숙한 인어공주 이야기라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입니다.
2. 등장인물 소개
포뇨의 본명은 브륀힐데로 후지모토와 바다의 여신인 그랑 맘마레의 첫째 딸입니다. 포뇨라는 이름은 소스케가 지어준 이름입니다. 바깥세상이 궁금한 나머지 아빠 몰래 수면 위로 올라와 인간 소년인 소스케를 만나게 됩니다. 소스케는 벼랑 위에 있는 집에 엄마, 아빠와 살고 있는 5살 소년입니다. 선장인 아빠가 자주 귀가하지 못해 모스 부호로 대화를 하는 똑똑하고 순수한 아이입니다. 어느 날 바닷가에서 유리병에 끼인 인면어 포뇨를 발견하고 구해줍니다. 포뇨와 헤어졌다가 다시 만났을 때 인간이 된 포뇨를 바로 알아봅니다. 리사는 소스케의 엄마입니다. 선장인 남편이 자주 귀가하지 못해 대부분 소스케와 단둘이 지냅니다. 극 중 소스케가 예의 바르고 착한 아이로 자란 것이 소스케를 존중해 주는 리사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랑 맘마레는 포뇨의 엄마로 바다의 여신입니다. 후지모토는 포뇨의 아버지로 원래 인간이었지만 그랑 맘마레를 만난 뒤 바다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3. 줄거리
인간의 얼굴을 가진 물고기 브륀힐데는 육지 세상이 궁금하지만 아빠인 후지모토가 육지는 위험한 곳이라고 말합니다. 어느 날 바다 생활이 따분하다고 느낀 브륀힐데는 아빠 몰래 바다 밖으로 나가기로 합니다. 육지에 처음 올라와 너무 신이 났지만 바다 쓰레기를 수거하는 배에 휩쓸려 떠다니던 유리병에 몸이 꽉 끼어버립니다. 이때 소스케가 나타나 탈진 직전인 브륀힐데를 구해줍니다. 브륀힐데를 금붕어로 생각한 소스케는 “포뇨”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양동이에 담아 집으로 가져옵니다. 하지만 후지모토가 다시 포뇨를 데려가고 포뇨가 사라져서 소스케는 속상해합니다. 한편 후지모토는 포뇨를 달래 보지만 포뇨는 반항을 하면서 소스케와 같은 인간이 되겠다고 합니다. 이때 포뇨에게서 팔과 다리 같은 것이 생겨나고 후지모토는 놀라며 그런 포뇨를 마법으로 진정시킵니다.(소스케가 포뇨를 유리병에서 꺼낼 때 손가락에 작은 상처가 났는데 그 상처에서 난 피를 포뇨가 핥았고 인간의 피를 먹었기 때문에 팔, 다리가 생겼습니다.) 잠시 후 다시 정신을 차린 포뇨는 다시 팔다리를 진화시키고 후지모토의 마법 약으로 완전히 진화합니다. 무사히 육지로 올라온 포뇨는 다시 소스케와 재회하고 인간의 모습인 포뇨를 소스케가 알아봅니다. 하지만 포뇨가 육지로 올라오면서 소스케가 살고 있는 언덕 위까지 홍수가 나버립니다. 소스케는 포뇨와 함께 장난감 배로 만든 요트를 타고 집에 돌아오지 않은 엄마를 찾으러 갑니다. 엄마가 일하고 있는 요양병원 근처에 도착해 소스케와 함께 가던 포뇨는 터널을 지나던 중 마법의 힘을 잃어버리면서 다시 물고기로 변합니다. 포뇨를 찾아온 후지모토를 피해 양동이에 든 포뇨와 도망치려던 소스케는 바다 정령에 휩싸여 물속 요양병원에 도착하고 엄마와 재회합니다. 포뇨의 의지를 확인한 그랑 맘마레는 소스케를 만나 포뇨에 대한 진심을 물어보고 포뇨를 인간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한 뒤 한참을 리사와 이야기합니다. 요양병원 할머니들과 물거품 안에 포뇨를 담아 육지로 나온 소스케는 무사히 돌아온 아빠와 재회하고 포뇨의 뽀뽀를 받으며 인간으로 변한 포뇨와 소스케의 모습으로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4. 감상평
벼랑 위의 포뇨는 인어공주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했지만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항상 영화에 담는 환경과 가족에 대한 관심을 볼 수 있습니다. 쓰레기로 오염된 바다와 다시 정화되는 바다, 깨끗해진 마을의 모습에서 자연의 경이로움을 보여줍니다. 가벼운 느낌의 영화지만 여러 감상평에서 심오한 의미를 숨겨두었다고도 하는데 벼랑 위의 포뇨를 감상하며 포인트를 찾아보는 것도 즐거운 감상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미야자키 하야오(Miyazaki Hayao) 감독이 연출한 2009년 개봉한 영화 벼랑 위의 포뇨의 영화 소개,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또 다른 영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