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영화 정보
디즈니의 30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1993년 개봉한 영화입니다. 동명의 프랑스 동화인 미녀와 야수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디즈니의 작품성을 격상 시켜준 대표작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본격적으로 2D 애니메이션과 컴퓨터그래픽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되어 이후 애니메이션 작품들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또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음악상을 비롯해 주제가상을 받아 이후 뮤지컬, 실사화 등으로 재탄생 해 아직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등장인물
여주인공인 벨(Belle)은 마을에서 가장 아름답고 상냥하며 호기심 많은 아가씨입니다. 책 읽기를 좋아해 동네 서점의 모든 책을 섭렵한 그녀를 동네 사람들은 약간 유별나다고 생각합니다. 아버지가 야수의 성에 갇혀 있다는 것을 알고 아버지 대신 야수의 성에 갇힙니다. 이후 여러 가지 사건을 겪으며 야수에게 인간적인 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점점 마음을 열어갑니다. 야수(Beast)는 원래 인간으로 왕자였으나 마녀의 저주를 받아 야수로 변해 자신의 성안에 갇혀 지냅니다. 자신의 끔찍한 외모에 비관하여 점점 신경질적인 성격으로 변해버려 실수로 자신의 성에 들어온 벨의 아버지를 감금합니다. 벨을 만나 점점 인간적인 면을 회복하게 되고 그녀에게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모리스는 벨의 아버지로 괴짜 발명가입니다. 개스톤(Gaston)은 늘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며 벨에게 청혼하지만 거절당합니다. 루미에(Lumière)은 야수성의 시종장으로 왕자가 마법에 걸리면서 촛대로 변했습니다. 상냥한 성격으로 야수가 벨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많은 조언을 합니다. 콕스워즈(Cogsworth)는 야수성의 집사장으로 매번 루이메와 티격태격하는 사이입니다. 포츠 부인(Mrs. Potts)은 야수성의 하녀장으로 아들인 칩과 주전자와 찻잔으로 변했습니다. 벨을 가장 잘 이해하는 인물입니다.
3. 줄거리
아주 먼 옛날 누추한 차림의 노파가 어느 왕자의 성에 찾아와 하룻밤을 묵게 해줄 것을 청하며 장미 한 송이를 건넵니다. 그러나 왕자는 노파의 초라함을 비웃고 그를 쫓아내려고 하고 아름다운 요정으로 변한 노파는 왕자를 야수의 모습으로 바꾸고 장미 한 송이와 무엇이든 볼 수 있는 거울을 주며 장미의 꽃잎이 다 떨어지기 전에 진정한 사랑을 찾아야만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저주를 걸어버립니다. 그 후 10년이 지난 어느 날 야수의 성 아래 시골 마을에는 괴짜 발명가인 모리스와 그의 딸 벨이 살고 있습니다. 책벌레인 벨을 마을 사람 모두가 유별나다고 생각하지만 벨은 누구에게나 상냥하고 마음씨 착한 아가씨입니다. 자칭 동네의 미남 사냥꾼 개스톤은 벨에게 한눈에 반해 그녀에게 막무가내로 청혼하지만 벨은 그를 가볍게 무시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모리스는 땔감 제작기를 완성하고 발명품 대회를 가는 길에 늑대에게 쫓겨 길을 잃고 야수의 성에 몸을 피하게 됩니다. 허락받지 않은 방문에 화가 난 야수는 모리스를 성에 가둬버리고 그 사실을 알게 된 벨이 찾아와 아버지 대신 자신이 대신 갇히겠다는 맹세를 하고 성에서 지내게 됩니다. 벨은 야수의 괴팍한 성격과 무시무시한 외모 탓에 그를 멀리하고 야수 또한 벨을 자신의 저주를 풀 도구로 생각하며 둘은 가까워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속을 어기고 금지구역에 들어간 벨이 야수의 폭주에 못 견뎌 성을 뛰쳐나갔다가 늑대에게 쫓기자 야수가 그녀를 구해주고 다친 야수를 치료하면서 둘은 가까워집니다. 이후 자신의 외모에 상관없이 있는 그대로를 봐주는 벨에게 야수는 사랑을 느끼고, 벨 역시 자신을 이해해 주는 야수에게 마음이 끌림을 느끼게 됩니다. 서로의 마음을 확인해 가던 중 야수는 벨이 아버지를 보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알고 그녀에게 거울을 보여줍니다. 거울에서 아버지가 정신병원에 갇혔다는 사실을 알게 된 벨은 아버지가 정신병에 걸리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돌아가고 싶어하고 야수는 벨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기 때문에 그녀를 보내줍니다. 마을에 도착한 벨은 거울을 통해 야수가 존재함을 증명하고 그가 절대 위협적이지 않다고 말하지만 벨에게 거절당한 개스톤은 사람들을 선동해 야수의 성으로 쳐들어갑니다. 그곳에서 야수의 시종들에게 혼쭐이 난 마을 사람들은 모두 도망가고 개스톤은 혼자 야수를 찾아내 그를 공격합니다. 벨이 떠나고 모든 희망을 버린 야수는 무기력하게 당하기만 하는데 그때 야수를 만나기 위해 돌아온 벨을 보고 희망을 느낀 야수는 개스톤과 맞서 싸웁니다. 격투 끝에 개스톤을 살려주고 벨을 만나러 가던 야수는 개스톤이 뒤에서 찌른 단도에 맞아 큰 상처를 입게 되고 그 모습을 보고 좋아하던 개스톤은 발을 헛디뎌 성 아래로 추락하게 됩니다. 야수에게 달려온 벨은 야수가 숨을 거두고 마지막 장미 꽃잎이 떨어지기 직전 그에게 사랑을 고백합니다. 저주가 풀린 야수는 본래 모습인 왕자로 돌아오고 다시 사람으로 돌아온 시종들의 축복 속에 두 사람은 춤을 추며 영화의 막이 내립니다.
4. 감상평
영화는 왕자가 야수로 변하게 된 스토리를 이야기하며 시작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스토리지만 벨이 어떻게 야수의 인간적인 면을 보게 되는지 왜 야수가 벨의 독특함을 아무 편견 없이 바라볼 수 있는지를 어른이 되고 나서 보니 새롭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주인공들의 밀당을 보는 재미까지 있는 영화, 지금까지 게리 트러스데일(Gary Trousdale), 커크 와이즈(Kirk Wise) 감독이 연출한 1993년 개봉작 미녀와 야수의 영화 소개,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또 다른 영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