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영화 소개
배우 주걸륜이 감독으로 분해 직접 주연을 맡은 2007년에 개봉한 판타지 음악 로맨스 영화입니다. 대만 영화 특유의 분위기와 더불어 대만 영화의 부흥을 알린 작품들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동명의 리메이크 작품이 개봉했습니다. 이 영화는 주걸륜 감독의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한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라고 합니다. 주 촬영지는 주걸륜의 모교로 알려진 타이베이의 단수이 구에 있는 신베이 시 사립 단수이 고등학교인데 영화의 흥행과 더불어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예술고등학교가 배경으로 영화에 삽입된 피아노 곡 또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2. 등장인물
예샹룬(주걸륜)은 피아노를 전공하는 예술고등학교의 학생입니다. 아버지와 단둘이 살며 한 예술고등학교로 전학 온 첫날 학교를 둘러보던 중 피아노 소리에 이끌려 음악실로 갔다가 샤오위(계륜미)를 만나게 됩니다. 샤오위(계륜미) 어머니와 단둘이 살며 역시 피아노를 전공하는 학생입니다. 무언가 비밀스러운 신비로운 소녀입니다. 황추생은 예샹륜의 아버지로 예샹륜이 다니는 고등학교의 선생님입니다. 칭이(증개현)는 예샹륜과 같은 반 여학생으로 예샹륜을 좋아합니다.
3. 줄거리
피아노를 전공하는 예샹룬은 아버지가 교사로 있는 담강예술고등학교로 전학을 오게 됩니다. 예샹룬은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피아노에 천부적인 소질을 보입니다. 전학 온 날 학교를 둘러보던 중 피아노 소리에 이끌려 옛 음악실을 발견하게 되고 그곳에서 샤오위라는 신비로운 소녀와 만나게 됩니다. 두 사람은 함께 피아노를 치며 가까워지고 서서히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어느 날 예샹룬은 샤오위에게 음악실에서 만나자고 쪽지를 보내지만 쪽지가 잘못 전달되어 같은 반 여학생인 칭이와 음악실에서 만나게 됩니다. 우연히 두 사람이 같이 있는 모습을 보게 된 샤오위는 두 사람을 오해하고 슬픔에 빠져 한동안 모습을 볼 수 없게 됩니다. 졸업식 날 홀연히 나타난 샤오위를 목격한 예샹룬은 졸업식 연주회에서 연주 중에 도망쳐 나와 샤오위에게 교실에서 만나자고 이야기하고 졸업식이 끝난 뒤 교실에 갔지만 샤오위를 만날 수 없었습니다. 교실에 남아있던 친구들에게 그동안 자신이 샤오위와 함께 했던 일들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예샹룬 혼자서 한 행동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혼란에 빠진 예샹룬은 급하게 샤오위의 집을 찾아가 샤오위를 만나고자 합니다. 샤오위의 어머니가 예샹룬을 집안으로 들여보내 주지만 방에는 샤오위가 없었고 피아노 위에 올려져 있는 악보를 보고 집어 드는 순간 어머니가 악보를 빼앗는데 악보에서 예샹륜의 얼굴을 그린 그림이 떨어지며 어머니가 놀란 표정을 짓습니다. 잠시 후 어머니가 예샹룬에게 건네준 것은 샤오위와 젊은 시절 예샹륜의 아버지가 함께 찍은 사진이었습니다. 사진을 본 예샹룬의 아버지로부터 20년 전 학교에서 왕따를 당했던 여학생이 있었고 자신도 그 학생이 망상증이라고 생각해 샤오위의 상처가 더 깊어졌다는 것. 이야기를 다 들은 예샹룬은 급하게 자전거를 타고 학교로 향하지만 철거를 앞두고 있는 음악실은 펜스가 쳐져 있어 간신히 음악실로 들어온 예샹룬은 샤오위가 했던 말을 기억해 내고 샤오위가 쳤던 곡을 빠른 속도로 연주해 과거로 가게 됩니다. 그렇게 과거로 간 예샹룬은 교실에 혼자 남아있던 샤오위와 재회하고 그렇게 샤오위와 나란히 서서 반 친구들과 졸업사진을 찍으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4. 감상평
영화는 미스터리 로맨스라는 장르에도 충실하지만 영화 내에서 피아노 연주를 비중 있게 다루며 음악에 대한 관심이 폭발했습니다. 특히 주인공의 피아노 배틀 장면은 영화를 본 사람들에게 큰 임팩트를 선사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리메이크 되어 여전히 사랑받는 영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우 주걸룬이 감독으로 연출한 2007년 개봉작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영화 소개,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또 다른 영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