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영화정보

 

영화 타이타닉은 제임스 카메론이 감독,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케이트 윈슬렛이 주연한 1997년도 개봉한 로맨스 재난 영화입니다. 타이타닉은 영국의 화이트 스타라인이 운영한 북대서양 횡단 여객선으로 실제로 1912년 영국에서 미국으로 향하던 중 빙산과 충돌하여 침몰한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개봉 당시에는 타이타닉이란 배의 인지도가 없던 탓에 화제성에서 밀렸지만 어느 순간부터 입소문을 타고 흥행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1998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17개 부분에 노미네이트되어 11개 부문을 수상함으로써 역대 최다 수상 타이틀을 갖고 있습니다. 상영 시간 또한 194분으로 상당히 긴 축에 속해 당시 비디오로 발매 시 상, 하편으로 나누어 발매한 이력이 있으며 영화의 흥행과 더불어 주제곡인 My Heart Will Go On은 역대급으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 등장인물

 

잭 도슨(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은 자유분방한 성격에 작은 것에도 감사하며 행복을 느끼는 긍정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타이타닉에 탑승하기 전에는 선원, 화가 등의 일을 하며 생활을 했습니다. 친구 파브리치오와 자신의 전 재산을 도박에 걸어 따낸 승선권으로 탑승했기 때문에 명단에도 없고 사실상 노숙자였던 터라 그의 신원과 관련된 정보가 없는 인물입니다. 자살하려는 로즈를 구해준 것이 인연이 되어 그녀와 사랑에 빠지고 상류 사회의 위선과 가식을 지긋해 하며 벗어자고 싶어 하는 로즈에게 진정한 자유를 선사해 그녀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는 인물입니다. 로즈 드윗 뷰케이너(케이트 윈슬렛)은 미국의 명문가 태생으로 아버지로 인해 집안이 몰락할 위기에 처하자 어머니의 강요로 신흥 부자인 칼리든 호클리와 강제로 약혼합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돈을 목적으로 한 결혼에 불만이 가득하고 억압된 삶에 회의를 느껴 타이타닉에서 목숨을 끊으려고 하던 중 잭을 만나 목숨을 구하게 됩니다. 이후 잭과 만나며 그의 자유로운 삶과 가치관을 동경하며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칼리든 호클리(빌리 제인)는 로즈의 약혼자로 영화의 메인 빌런입니다. 미국의 제일 큰 철강회사를 소유한 집안의 장남으로 돈은 많지만 낮은 신분으로 높은 신분 가문의 로즈와 정략결혼을 앞두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약혼녀인 로즈를 구해준 잭에게 호의를 베푸는 듯하다가 두 사람이 사랑한다는 것을 알게 되자 적대적으로 변합니다. 브록 로벳(빌 팩스톤)은 타이타닉과 함께 가라앉은 다이아몬드 대양의 심장을 인양하기 위해 타이타닉의 탐사작업을 진행하는 보물 사냥꾼입니다. 노년의 로즈와 처음 만남에서 물질적인 것만 추구했지만 로즈에게 타이타닉의 침몰로 희생된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보물 찾기를 포기하게 됩니다.

 

3. 줄거리

 

보물 사냥꾼 브록 라벳이 이끄는 해양 탐사팀은 첨단 잠수정 등을 동원해 침몰한 타이타닉 호의 보물을 찾기 위한 탐사를 시작합니다. 그러던 중 철강 재벌의 상속자가 머물렀던 특등실에서 금고 하나를 발견하고 기대에 부풀어 열어보지만 보물은 없고 신원 미상의 여성을 그린 그림을 발견하고 실망하게 됩니다. 하지만 복원된 그림 속의 여인이 탐사팀이 애타게 찾던 다이아몬드 목걸이, 대양의 심장을 걸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 주인공을 찾기 위해 대대적인 TV 인터뷰를 합니다. TV를 통해 그 그림을 본 로즈 캘버트라는 할머니가 자신이 그림 속의 주인공이라며 브록에게 전화를 걸고 탐사팀과 만나게 됩니다. 탐사팀은 로즈의 과거 이력을 보고 그녀를 의심하지만 그녀의 이야기에 빠져들게 됩니다. 로즈는 과거 상류층 가문이었으나 가문이 몰락해 신흥 재벌의 상속자인 칼 호클리와 약혼을 하고 결혼식을 위해 타이타닉 호를 타고 미국으로 향하게 됩니다. 자신의 현실을 비관한 로즈는 타이타닉 호에서 목숨을 끊으려던 중 도박으로 따낸 티켓으로 타이타닉에 탑승한 떠돌이 잭 도슨을 만나게 됩니다. 로즈에게 첫눈에 반한 잭은 그 뒤로 로즈와 시간을 보내며 그녀에게 자유와 활기를 느끼게 해 줍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서로에게 빠져든 두 사람은 미국에 도착하면 함께 도망갈 것을 약속하며 밀회를 즐깁니다. 그러던 중 타이타닉 호는 미처 발견하지 못한 거대한 빙산과 충돌해 침몰하기 시작합니다. 한편 잭과 로즈의 관계를 알게 된 칼은 크게 분노하고 잭이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훔쳤다는 누명을 씌워 보안관실에 감금합니다. 같은 시각 침몰하는 타이타닉에서 사람들의 탈출을 시도하고 순식간에 배는 아수라장이 됩니다. 물이 차오르는 긴급한 순간에도 특별대우를 요구하는 어머니와 잭은 곧 죽을 거라며 조롱하는 칼의 모습에 크게 실망한 로즈는 구명정 탑승을 거부하고 지하에 갇힌 잭을 구출해 갑판으로 올라옵니다. 잭과 함께 갑판으로 올라온 로즈는 다시 칼에게 쫓겨 배의 아래층에 갇히고 발이 묶이지만 가까스로 탈출해 타이타닉의 난간에 매달려 있다가 바닷속으로 떨어집니다. 배가 침몰한 후 잭은 타이타닉 호의 잔해를 구해 로즈를 위로 올려주고 자신은 간신히 매달린 채 두 사람은 오랜 시간을 추위와 싸우며 구조를 기다립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사투 속에서 잭은 겁에 질린 로즈를 위로하며 삶을 포기하지 말 것을 부탁하고 결국 한참 뒤에 그들을 구조하기 위한 구명정이 도착하지만, 이미 잭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체온증으로 동사하고 로즈도 삶의 의지를 내려놓으려고 합니다. 그 순간 잭의 마지막 부탁을 떠올린 로즈는 구조되기 위해 호루라기를 불고 가까스로 구조된 이후 어머니와 단절하고 자신의 이름조차 바꾼 뒤 미국에 도착해 잭의 바람대로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로즈의 과거 이야기에 탐사선의 많은 이들이 감동을 받고 타이타닉의 보물만을 찾아 헤메던 브록도 물질적인 것만 생각했던 것을 반성하고 대양의 눈물을 포기합니다. 그날 밤 오랜 시간 동안 가지고 있었던 다이몬드 목걸이를 꺼내 든 로즈는 타이타닉이 침몰한 바다에 목걸이를 던지고 평온하게 잠이 듭니다. 그녀의 꿈속에서 로즈는 침몰전의 화려한 타이타닉호에서 사람들의 환영을 받으며 잭과 재회해 키스를 나누고 두 사람을 축복하는 사람들의 모습으로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4. 감상평

 

영화는 역사적으로 가장 중대한 재난이었던 타이타닉 호의 실제 사건을 기반으로 잭과 로즈의 사랑 이야기가 주된 내용입니다. 영화에 전반적으로 등장하는 인물들은 타이타닉 호에서의 객실 등급에 따라 20세기 초의 계급을 보여주며 그 갈등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문제 또한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이타닉 호의 침몰이라는 거대한 비극과 이루어질 수 없는 잭과 로즈의 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보여주면서 또한 주변 인물들조차 잊고 있던 수많은 희생자에 대한 애도도 함께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제임스 카메론이 연출한 1997년 개봉작 타이타닉의 영화 소개와 등장인물, 줄거리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또 다른 영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