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영화소개
의적 로빈 후드는 케빈 레이놀즈(Kevin Reynolds)가 감독, 케빈 코스트너와 모건 프리먼 등이 주연을 맡은 1991년 미국의 모험 영화입니다. 영국의 전설적인 영웅인 로빈 후드를 영화한 작품으로 구전으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있지만 그가 의적이라는 사실을 바탕으로 제작된 여러 개의 영화 중 1991년도에 개봉한 의적 로빈 후드를 소개합니다. 지금은 한 영화에서 보기 힘든 유명 배우들의 젊은 시절 또한 감상할 수 있는 매력이 있는 영화입니다. 영화의 메인 빌런이 무지막지한 악당이라기 보다 어딘가 어설픈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전반적으로 어두운 분위기가 아니라 보는 내내 통쾌한 기분이 느껴지기도 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볼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하며 추천합니다.
2. 등장인물
의적 로빈 후드의 주인공인 로빈 록슬리(케빈 코스트너)는 십자군 전쟁에 참가했다가 포로가 되었지만 탈출에 성공해 돌아온 귀족 자제입니다. 자신이 가문을 비운 사이 노팅엄의 계략으로 아버지가 살해당하고 가문이 몰락하자 의적이 되어 어려운 백성을 구하게 됩니다. 활 솜씨가 뛰어나고 의협심이 강한 인물입니다. 아짐(모건 프리먼)은 록슬리와 함께 포로로 잡혔다가 탈출한 무어인으로 뛰어난 의술과 지식을 가진 인물입니다. 록슬리에게 진 빚을 갚기 위해 그를 따라 영국으로 건너와 함께 의적으로 활동하며 록슬리의 정신적인 지주가 되어줍니다. 메리언(메리 엘리자베스 매스트란토니오)은 록슬리와 십자군 전쟁에 함께 참여한 죽마고우의 여동생입니다. 강인하고 독립적인 여성으로 로빈을 도와주며 변화한 록슬리에게 사랑을 느낍니다. 노팅엄 영주(앨런 릭먼)는 사자왕 리처드가 십자군 전쟁으로 자리를 비우자 그의 자리를 탐내 록슬리의 가문을 몰락시킵니다. 후계를 위해 메리언과 강제로 결혼하기 위해 그녀를 납치해 록슬리를 협박하는 영화의 메인 악당입니다. 윌 스칼렛(크리스찬 슬레이터)은 록슬리의 이복동생으로 처음에는 그에게 강하게 반감을 드러내며 반목하지만 결국 록슬리에게 마음을 열고 함께 의적 활동을 합니다. 리틀존(닉 브림블)은 도적떼의 우두머리로 부하들과 도둑질을 하며 생활을 하지만 부하들과 끈끈한 연대감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귀족 자제인 록슬리를 무시하지만 거의 의협심에 반해 그를 가족처럼 생각하고 자신의 식구로 받아들입니다.
3. 줄거리
록슬리는 사자왕 리처드의 세 번째 십자군 전쟁에 참가했다가 그의 친구 피터와 함께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무어인 아짐을 함께 탈출 시켜주는 조건으로 그의 안내를 받아 탈출에 성공했지만 치명상을 입은 피터는 로빈에게 자신의 동생인 메리언을 보호해 달라는 유언을 남기고 숨을 거둡니다. 가까스로 탈출에 성공한 록슬리는 자신에게 목숨을 빚졌다며 그것을 갚기 전까지 동행하겠다는 아짐과 함께 성으로 돌아오지만 자신이 자리를 비운 사이 노팅엄의 계략으로 아버지는 살해당하고 가문이 몰락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폐허가 된 성에서 아버지의 썩은 시체를 발견하고 눈이 먼 덩컨에게 그 간의 이야기를 전해 듣고 분노하지만 먼저 메리언을 찾아가 피터의 유언을 전합니다. 록슬리를 믿지 못하는 메리언은 자신에게는 그의 도움이 필요치 않다며 자신은 영지에 남아 사람들을 돌보겠다고 합니다. 한편 노팅엄은 리차드 왕의 귀한을 예견하며 자신이 록슬리와 아짐에게 죽음을 당할 것이라고 말하는 모티아나의 이야기에 두 사람을 추격하고 록슬리와 아짐은 추격자를 피해 유령이 나온다는 셔우드 숲으로 도망칩니다. 셔우드 숲에서 도적떼를 만난 록슬리는 도적떼의 두목인 리틀존과 결투를 하게 되고 노팅엄의 횡포를 피해 셔우드 숲에 자리 잡은 사람들의 상황에 깊게 공감합니다. 그들과 함께 셔우드 숲에 머물기로 하면서 도적 떼이긴 하나 오합지졸인 그들을 노팅엄에 대항하게 하기 위해 훈련에 돌입하고 부자들을 강탈해 훔친 재물과 음식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줍니다. 처음 록슬리를 믿지 못했던 메리언은 그에게 마음을 열고 그에게 도움을 주며 두 사람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록슬리의 명성은 높아가고 의적의 수가 늘어나자 록슬리를 압박하기 위해 노팅엄은 마을의 농민들을 더욱더 핍박하고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었던 메리언은 이 사실을 리처드 왕에게 알리려 하다 노팅엄에게 붙잡히게 됩니다. 메리언의 상황을 알리기 위해 덩컨은 미행이 붙은 줄도 모르고 셔우드 숲으로 향하게 되고 덕분에 은신처가 발각되어 많은 사람들이 체포당합니다. 록슬리가 죽었다고 생각한 메리언은 절망감에 휩싸이고 자신의 시녀를 포함한 많은 숲 사람들과 아이들의 목숨을 담보로 결혼을 요구하는 노팅엄의 청혼을 받아들입니다. 결혼식 당일, 죽은 줄 알았던 록슬리는 의적들과 함께 성에 침투해 처형 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구하고 노팅엄에게 붙잡힌 메리언을 구하고 서로에 대한 사랑을 고백합니다. 다시 평화로워진 셔우드 숲에서 두 사람의 결혼식이 거행되고 자신의 왕위를 지켜준 록슬리에게 감사를 전하기 위해 귀환한 리처드 왕의 축복을 받으며 결혼식을 올립니다.
4. 후기
브라이언 애덤스가 부른 영화의 주제곡 Everything I Do(I Do It For You)와 함께 로빈 후드가 쏜 화살이 불길에 휩싸이는 모습이 인상적인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영국에 전해내려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지만 우리나라의 홍길동과 매우 비슷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고 단순한 모험, 액션 영화를 넘어 사회적인 약자들이 불의에 맞서 싸우는 저항 정신과 어려운 사람들을 지나치지 않는 인간애까지 그려낸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그 당시에는 그리 유명하지 않았지만 영화에 출연했던 배우들을 보면 현재 그들을 모두 모아놓고 보기 어렵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요즘의 화려한 액션 영화도 좋지만 오랜만에 추억 속에 퐁당 빠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케빈 레이놀즈 감독이 연출한 1991년도 개봉작 의적 로빈 후드의 영화 소개와 줄거리, 후기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또 다른 영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