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영화 소개
에버 애프터(Ever After)는 1998년에 개봉한 로맨틱 영화로 신데렐라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입니다. 기존의 수동적이었던 신데렐라의 모습이 아닌 스스로 삶을 개척하고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캐릭터로 신선함을 줍니다. 신데렐라를 재해석한 장면을 보는 것도 영화의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신데렐라 이야기의 판타지 요소인 요정 대모 대신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괴짜 과학자이자 예술가로 등장시켜 주인공의 조력자 역할을 합니다. 왕자님이 등장해 위기에 처한 공주님을 구해내고 개연성 없이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는 내용이 아니라 주인공 스스로 위기를 모면하고 현실을 극복해 나가는 모습에서 서로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고 사랑하게 되는 과정을 그린 로맨틱 영화입니다.
2. 등장인물 소개
다니엘 드 바바랙(드류 베리모어)은 어머니를 여의고 아버지와 행복하게 살던 중 새어머니 로드밀라와 두 새언니를 맞이해 함께 살게 됩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로 아버지마저 여의고 새어머니의 구박 속에 지내지만 긍정적이고 용감한 성격을 지녔으며 현실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진취적인 여성입니다. 헨리 왕자(더 그레이 스콧)는 책임감 있는 왕자지만 나라를 위한 정략결혼으로 인해 괴로워합니다. 우연히 귀족의 모습으로 하인을 구하는 다니엘에게 반하고 만날 때마다 당당하고 진실한 다니엘의 모습에 애정이 깊어 갑니다. 로드밀라 드 겐트 남작부인(안젤리카 휴스턴)은 다니엘의 새어머니로 욕심이 많고 독선적인 성격으로 의붓딸인 다니엘을 학대합니다. 자신의 딸들을 왕자와 결혼시켜 신분 상승을 하려는 야망을 갖고 있습니다. 레오나르도(패트링 갓프리)는 괴짜 과학자로 예술가의 면모를 가진 다니엘의 조력자입니다. 자클린(맬러니 린스키)은 다니엘의 둘째 새언니로 못된 엄마와 언니의 행동을 지적하며 다니엘을 도와줍니다. 기존의 신데렐라 이야기를 새롭게 재해석 하면서 현실적인 인물들이 새롭게 등장합니다.
3. 줄거리
활달하고 총명한 다니엘은 어머니와 아버지를 여의고 계모인 로드밀라와 두 새언니와 살고 있습니다. 의붓딸인 다니엘이 마음에 들지 않는 로드밀라는 사사건건 트집을 잡으며 구박하고 하녀로 취급합니다. 하지만 씩씩한 다니엘은 현실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꿈을 잃지 않습니다. 어느 날 다니엘은 로드밀라가 팔아버린 늙은 시종 모리스를 찾기 위해 귀부인의 복장을 하고 궁전 앞까지 갔다가 정략결혼 문제로 머리가 복잡한 헨리 왕자를 만나게 됩니다. 말문이 막히게 하는 언변으로 당당하게 하인을 구하는 다니엘에게 반한 헨리 왕자가 그녀의 이름을 묻자 당황한 다니엘은 돌아가신 어머니의 이름인 니콜 드 랑크레 백작부인의 이름을 말해줍니다. 이후 우연히 만나게 된 다니엘과 헨리 왕자는 여러 가지 사건을 겪으며 더욱 가까워집니다. 헨리 왕자의 변화된 모습에 국왕은 가면 도회에서 마음에 두고 있는 여자를 발표하라고 하고 이 소식을 들은 로드밀라는 자신의 첫째 딸 마거릿을 왕자와 결혼시키기 위해 계획을 꾸밉니다. 헨리 왕자가 마음에 두고 있는 상대가 자신의 의붓딸인 다니엘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로드밀라는 가면무도회 당일 다니엘을 창고에 가두지만 레오나르도와 하녀들의 도움으로 어머니의 유품인 드레스와 유리구두를 신고 가면무도회에 참석합니다. 헨리 왕자에게 자신의 원래 이름과 상황을 설명하려 하지만 갑자기 등장한 로드밀라가 다니엘을 자신의 하녀라고 소개하고 다니엘을 오해한 헨리 왕자는 차갑게 뒤돌아섭니다. 가면무도회가 끝나고 현실로 돌아온 다니엘은 자신을 차갑게 대하는 로드밀라에게 엄마의 애정을 바랐을 뿐이었다며 진심을 말하지만 한 번도 그런 마음을 가져본 적 없다는 새엄마의 말에 큰 상처를 받고, 그런 다니엘이 여전히 눈에 가시 같은 로드밀라는 그녀를 귀족의 시종으로 팔아버립니다. 한편 가면무도회에 사랑하는 여자를 발표하지 못 한 헨리 왕자는 국왕과의 약속대로 스페인의 공주와 결혼식을 치르게 되는데 식을 치르는 내내 울고 있는 공주를 바라보며 다니엘에 대한 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뒤늦게 다니엘이 팔려갔다는 소식을 듣고 구하러 가지만 그곳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은 다니엘은 스스로 탈출했고 원래의 모습으로 헨리 왕자와 마주 서게 됩니다. 자신의 어리석음을 고백하는 헨리 왕자와 오해를 풀고 왕자비로서 당당히 서서 로드밀라와 새언니 마거릿을 마주합니다. 뉘우치지 않는 로드밀라와 마거릿에게 그에 합당한 벌을 내리고 다니엘과 헨리 왕자는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신데렐라의 이야기는 언제나 마음을 설레게 하는 동화로 현실적인 상황보다 마법과 판타지의 요소가 강한 애니메이션이나 영화로 제작이 되었었는데 영화 에버 애프터는 소극적인 신데렐라의 모습이 아닌 180도 달라진 적극적인 신데렐라의 모습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통쾌함을 느끼게 하는 영화입니다. 지금까지 앤디 테넌트(Andy Tennant) 감독이 연출한 1998년 개봉영화 에버에프터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또 다른 영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